디지털 애널리틱스(Digital Analytics)의 정의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상품을 단계적으로 구매한다. 고객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는 유입경로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기본 구매 유입경로에는 인지도를 제고하고 사용자 관심분야를 확보하는 '획득(Acquisition) 단계', 사용자가 귀사에 참여하는 '행동(Behavior) 단계', 사용자가 귀사의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전환(Conversion) 단계'가 있다.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할 수 있으며,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동작이 무엇인지 추적하는 등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매장에서 지역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지역의 사용자들이 티셔츠를 많이 구매하는지 파악한 다음 해당 지역에서 추가적인 광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온라인 장바구니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중에 특정 단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매장측에서 해당 사이트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비디오 게임 콘솔,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또는 기타 인터넷에 연결된 플랫폼 등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계정 구성
모든 Google 웹 로 분석 계정은 선택 사항인 '조직(Organization)'아래에 그룹화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하나의 그룹으로 여러 Google Analytics 계정을 관리 할 수 있다. 계정을 만들면 속성과 해당 속성 내에서 해당 계정에 대한 보기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러나 각 애널리틱스 계정은 여러 속성(Property)을 가질 수 있고 각 속성은 여러 보기(View)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가장 잘 반영하는 방식으로 Analytics 데이터 수집을 구성 할 수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은 웹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있는 사용자를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비즈니스 또는 비즈니스 단위에 대해 별도의 Analytics 계정을 만든다. 각 Google 웹 로그 분석 계정에는 하나 이상의 '속성(Property)'이 있다. 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다.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다른 웹 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기타 디지털 자산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판매 지역이나 다른 브랜드에 대해 별도의 속성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비즈니스의 개별 부분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지만 별도의 속성에서 집계된 데이터를 통합해서 볼 수는 없다.

구성 설정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글로벌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지만 개별 지역에 대한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북미, 유럽 및 아시아에 대한 별도의 보기를 만들 수 있다. 외부 트래픽 (자신의 매장 직원은 포함하지 않음)에 대한 데이터 만보고 싶다면 IP 주소를 기반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하는보기를 설정할 수 있다. 하나의 보기에 여러 필터를 적용할 경우 필터 설정에 표시되는 순서대로 필터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필터가 2개인 경우 데이터가 첫 번째 필터를 거친 후 두 번째 필터를 거치게 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 한 후에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계정, 속성 및 보기를 설정할 때 신중해야 한다.

또한 보기 단위로 Google 애널리틱스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는 웹 사이트에서 전환 또는 비즈니스 목표를 추적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목표는 이메일 뉴스 레터에 가입 한 사용자의 수 또는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가 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새보기를 생성하면 보기가 생성된 날짜 이후의 데이터만을 생성하며, 이전의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보기를 삭제한 후에는 관리자만 제한된 시간(35일) 내에 해당 보기를 복구할 수 있으며 35일이 지나면 영구적으로 삭제된다.
사용자 권한
계정, 속성 또는 보기 단위로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할당 할 수 있다. 각 단위는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한다. (계정> 속성>보기) 예를 들어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경우 해당 계정 아래의 속성 및 보기에 대해 동일한 액세스 권한을 갖게된다. 그러나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만 있는 경우 해당 보기와 연결된 속성 또는 계정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

'관리'를 클릭하면 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 관리, 편집, 공동 작업 또는 읽기 및 분석에 대한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관리'를 통해 계정, 속성 또는 보기에 대한 사용자 엑세스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편집'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구성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협업'을 통해서 사용자는 대시보드 또는 특정 측정 설정과 같은 것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읽기 및 분석'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보고, 보고서를 분석하고,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지만 설정을 변경하거나 새 사용자를 추가하지는 못한다.
웹사이트 추적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이다. 웹사이트를 추적하려면 먼저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 2)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한다. 측정하려는 각 웹페이지의 시작 태그 <head> 바로 뒤에 전체 사이트 태그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 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한다. 추적 코드는 브라우저에 설정되어 있는 언어, 브라우저 유형(예: Chrome 또는 Safari), 액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제 등과 같은 브라우저 정보도 수집하며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과 같이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다.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낸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한다. 세션은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된다.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되고,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된다.
처리 및 보고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한다. 애널리틱스에서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자 기기가 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유형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한다. 데이터에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거나 비즈니스에 중요한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를 적용하는 등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구성 설정도 있다. 중요한 점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구성을 설정할 때 나중에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를 제외해서는 안된다.
* 본 게시글은 Google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으며, 본 게시글에 사용된 사진의 저작권은 구글에 있습니다.